«백남준 효과»

백남준 탄생 90주년 기념 기획전

공식 포스터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2022년 국립현대미술관 기획전 «백남준 효과»는 백남준이 국립현대미술관과 함께 기획하였던 역사적인 전시 «백남준·비디오때·비디오땅»(1992), «휘트니 비엔날레 서울»(1993)의 주요 주제들을 통하여 1990년대 한국 미술의 상황을 새롭게 살펴보는 전시입니다.
백남준의 발자취를 한눈에 훑을 수 있는 «백남준 효과»는 작가의 예술적 성취와 더불어 1990년대 한국 미술의 상황을 새롭게 살펴보며, 백남준의 작업뿐만 아니라 그 당시 활발히 활동했던 박이소, 이불 등 한국 작가들의 작업을 함께 병치하며 ‘새 시대의 다음 장’을 준비했던 예술가들의 복잡다단한 고민의 역사를 소환합니다.

1984년 30여 년 만의 귀국 후 백남준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한국과 세계를 잇는 문화 기획자이자 문화 번역자로서 전략적인 행보를 펼쳤습니다. 특히 백남준은 1986년 제10회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서울 올림픽, 1993년 대전 엑스포가 열렸던 한국의 시대적인 상황을 이용하여 정∙재계를 넘나드는 전방위의 활동을 펼쳤습니다. 전시와 행사, 상업 광고를 기획하고,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연결해 1995년 광주 비엔날레 출범 및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설립이라는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백남준은 미술계를 넘어선 전 국민의 스타로 떠올랐습니다. 일찍이 볼 수 없던 글로벌한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비디오라는 새로운 형식 및 장르를 도입하고, 세계 속의 한국을 강조하며 한국적인 정체성을 국내외적으로 새롭게 발굴하고자 하였던 그의 노력은 세계화, 근대화,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포스트모더니즘과 후기 신민주의의 바람을 타던 1990년대 한국 미술계 전체를 관통하여 동시대 미술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전시회 개요 ]
– 기간: 2022.11.10-2023.02.26
–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1층, 1, 2전시실 및 중앙홀
– 작가: 백남준 포함 총 27명
– 작품수: 121점
– 관람료: 2,000원
– 주최/후원: 국립현대미술관 / 신영증권(주), (사)현대미술관회
– 협찬: 무림페이퍼, 노루페인트


전시 전경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백남준∙비디오때∙비디오땅»(1992), «휘트니 비엔날레 서울»(1993)은 현대미술 전시로는 국내 최초로 십만 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은 블록버스터 전시였습니다. 두 전시 모두 동시대 미술의 주요 키워드들을 포함하고 있는데, 특히 정체성 논의와 매체의 확장을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1990년대 한국 시각문화의 정체성은 빠른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국제 사회에 진입하며, 중진국으로 발돋움하던 한국의 국제화, 세계화 바람과 맞물려 있었습니다. 정치, 경제, 문화를 국제 사회의 기준과 나란히 견주고자 하는 과정에서 한국을 넘어서서 바깥 세상을 보고자 하는 범국가적 열망은 더욱 커져갔습니다. 더불어 과학기술의 발전과 정보통신혁명이 불러온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은 세기말 한국 사회에 등장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문화 담론이 미술계의 새로운 경향으로 이어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디오와 컴퓨터, 키네틱한 기계들, 복사 기술 등 과학과 기술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예술 매체의 확장은 기존 예술 매체가 실험하던 영역을 넘어서서 새로운 길을 모색할 수 있는 제3의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제3의 공간은 «휘트니 비엔날레 서울»(1993)에 중요한 영감을 주었던 이론가 호미 K. 바바(Homi K. Bhabha)가 발전시킨 개념으로 정체성은 항상 변화하는 혼종의 과정을 겪고 있고, 둘 이상의 정체성이 섞여서 혼성이 일어났을 때 이쪽도 저쪽도 아닌 제3의 새로운 영역이 생겨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이야기합니다.
1990년대 한국 미술에서 제3의 공간은 세계와 한국이 만나며 새롭게 생겨난 대안적 정체성의 영역이자, 과학기술과 예술, 자본이 의도적으로 혹은 우발적으로 만나며 생성해 낸 공간이었고, 고급 예술과 대중 문화의 중간지대, 혼합 매체와 설치의 공간으로 작동하였습니다. 회화, 조각, 판화 등의 서로 다른 장르는 각각의 매체적 특성을 확장하며 혼합 매체(Mixed media)의 영역을 탐험하였고, 같은 시기 미술계 스타인 백남준이 주도한 비디오 설치 또한 이러한 움직임을 미술계 전면에 등장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장르 해체와 세계화의 바람 속에 급격히 변해가는 사회에서 절대적이고 불변하던 가치들은 모두 섞여 상대적이고 덧없이 변하는 것들로 바뀌어 갔습니다. 작가들은 한국 사회의 경계의 바깥, 혹은 경계를 탐색하며 총체성 대신 분석과 분열이 불러오는 다양성의 공존을 항해 나아갔습니다.
같음뿐만 아니라 다름을 통한 정체성 찾기가 시작된 한국 사회에서 보편적이고 천편일률적인 기준 대신 혼성과 혼용이 불러온 다층적인 시각은 중요한 가치로 떠올랐고, 미술계는 하위문화와 대중문화를 거리낌 없이 차용하며 시각예술의 주관적 해석의 여지를 무한히 늘려갔습니다.

이 전시는 백남준의 작업들과 1990년대 활발히 활동하였던 한국 작가들의 작업을 함께 병치하며 새로운 시대의 다음 장을 준비하였던 이들의 복잡하고 다단한 고민의 역사를 소환합니다. 그럼으로써 근대적 희망과 세기말적 불안이 함께 타올랐던 1990년대의 한국적인 상황을 30년이 지난 현재로 호출하여 동시대의 관객들과 함께 공유할 것입니다.

# 한국 시각 문화 정체성 형성에 한 획을 그은 그 이름, 백남준

“비디오 아트는 텔레비전을 단순히 오락적 기능에 국한시키지 않고 형이상학 수준으로 끌어올린 예술이다.
21세기는 자연과 인류가 전자매체를 매개로 공생하는 세기가 될 것이다.”
-백남준-

전시 전경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은 백남준의 탄생 90주년을 기념한 ‘백남준 축제’의 일환으로, 대규모 기획전시 «백남준 효과»를 11월 10일부터 2023년 2월 26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과천에서 개최하고 있습니다. 앞서 9월 15일에는 백남준의 최대 규모 비디오 아트 작품인 <다다익선>을 성공적으로 재가동하였고, 아카이브 기획전 «다다익선: 즐거운 협연»을 선보였습니다.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라고 불리는 백남준은 비디오 아티스트로 활동했을 뿐 아니라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걸쳐 한국과 세계를 잇는 문화 기획자이자 문화 번역자로서 전략적인 행보를 펼친 기념비적인 인물이기도 합니다. «백남준 효과»는 백남준이 1984년, 35년 만에 귀국한 후 1990년대 한국 현대미술의 발전에 직∙간접적으로 끼친 영향을 조명합니다. 당시 한국 미술계는 세계화와 정보사회 도래라는 급격한 정세변화 속에서 ‘한국의 정체성’을 새로이 발굴하고, 과학과 접목한 ‘예술매체의 확장’을 고민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러한 고민이 담긴 1990년대 한국 시각 문화의 정체성을 백남준과 당시 활동한 한국 작가들의 작업을 통해 들여다봅니다. 이를 통해 1990년대 국내 미술계의 흐름을 주도하여 동시대 미술에까지 큰 영향을 미친 백남준이 꿈꿨던 비전을 조명합니다.

이번 전시의 출품작은 총 103점으로, 1980년대 후반에서 1990년대 초반 백남준의 주요 작품 43점과 한국 동시대 미술사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작가 25명의 90년대 회화∙설치∙사진 대표작 60점을 포함합니다. 백남준이 걸어온 예술의 행보를 작품을 통해 만나봅시다.

# 백남준을 통해 살펴보는 1990년대 한국 미술

백남준, <칭기즈 칸의 복권>(1993)
CRT TV 모니터 1대, 철제 TV 케이스 10대, 네온관, 자전거, 잠수 헬멧,
주유기, 플라스틱관, 망토, 밧줄, 1-채널 비디오, 컬러, 무성, LD,
217×110×211cm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칭기즈 칸의 복권>(1993)은 백남준이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던 1993년 베니스 비엔날레 독일관에 출품한 작품입니다. 백남준의 칭기즈 칸은 잠수 헬멧을 쓰고 망토를 두른 채 여러 대의 텔레비전 모니터를 가득 싣고 말 대신 자전거를 탄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동서양을 잇는 실크로드가 광대역 전자 고속도로로 대체된 것을 표현한 작품으로, 네온으로 된 문자와 기호들은 전자 고속도로를 통해 정보들이 빠르게 압축되어 전달할 수 있는 기술적 가능성을 암시합니다. 백남준은 칭기즈 칸이라는 상징을 통해, 기마병의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유럽을 휩쓸고 세계를 재패했던 아시아의 과거와 미래의 전자 고속도로를 연결했습니다. 인터넷이 가져올 새로운 패러다임의 미래를 보여주는 이 비디오 조각은 베니스 비엔날레에서의 수상과 함께 한국관의 설립이라는 성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백남준, <김유신>(1992)
나무, TV, 유채, 149x114x90cm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개최한 대규모 회고전 «백남준∙비디오때∙비디오땅»(1992)에서 백남준은 한국 관람객들을 위해 선덕여왕, 바보온달, 김유신을 비롯한 한국 전통설화의 인물들과 위인들을 주제로 한 로봇 시리즈를 제작했습니다. <김유신>(1992)은 말을 타고 있는 김유신 장군의 모습을 구형 TV 모니터, 전화기, 라디오 등의 통신매체로 형상화한 작품이며, 기술과 인간, 문명의 조화를 상징합니다. 백남준은 아직 비디오 조각에 익숙하지 않던 1990년대 한국의 관람객들이 자신의 작품 앞에서 오래 머무르며 즐기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역사적인 인물들의 초상을 효과적으로 차용했습니다.

▶ 백남준, <비밀이 해제된 가족사진>(1984)
종이에 에칭, 29.7×37.5cm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비밀이 해제된 가족사진>(1984)은 백남준이 가족사진에 직접 인물을 식별하여 쓴 매우 독특한 작업입니다. 파격적인 예술 실험을 거듭하였던 작가, 그 가족들의 자유롭고 개방적이었던 면모를 확인할 수 있으며, 작가가 이러한 유년시절을 바탕으로 실험적이고 전위적인 작가로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모두 여성으로, 여성 구성원끼리 모여 동네의 사진관에서 찍은 가족 단체 사진입니다. 그중 남성복을 입은 인물들이 눈에 띄는데, 백남준의 어머니도 남성 복장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남장 사진은 그의 어머니가 제안한 것으로, 유교적인 한국 사회에서 이러한 사진을 찍을 수 있었던 백남준 집안의 멋스러운 가풍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당시 50대에 접어들었던 작가는 가족들이 전한 일화를 담아 사진 속 등장인물이 누구인지 주석을 달아 두었습니다.

백남준은 일찍이 볼 수 없던 글로벌한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비디오라는 새로운 형식 및 장르를 도입하고, 세계 속의 한국을 강조하며 한국적인 정체성을 국내외적으로 새롭게 발굴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그의 노력은 세계화, 근대화,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1990년대 한국 미술계 전체를 관통하여 동시대 미술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백남준 효과»를 통해 백남준과 한국 미술에 대한 시각을 더 넓게 확장해보시길 바랍니다.

/ 예작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