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서울뷰티먼스

▶ 공식 포스터 (출처: 서울시)

서울시는 9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34일간 서울 전역에서 ‘서울뷰티먼스(Seoul Beauty Month)’를 처음으로 개최합니다.

‘서울뷰티먼스’는 ‘뷰티’의 개념을 화장품∙미용 등 단편적 영역에서 확장, 전 세계적으로 호감도 높은 K컬쳐와 콘텐츠,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체험과 관광 등 다양한 영역과 융합해 ‘뷰티하면 떠오르는 도시 서울’을 브랜드화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입니다. 서울이 가진 다양한 감성자산과 관광 콘텐츠를 결합해 서울을 대표하는 축제로 키운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서울뷰티위크를 비롯한 서울 대표 축제 등 10여 개 행사를 10월 한 달간 릴레이로 개최합니다. 축제를 계기로 서울의 매력적인 명소와 맛집, 숙박 등 서울관광과도 연계해 서울 전역으로 경제 활력을 확산시킵니다.

서울뷰티먼스는 ① 산업(Industry & Trend) ② 여행∙관광(Travel & Life) ③ 문화(Culture & Play) 3개 분야 총 10개 행사로 열립니다.

< 주요 행사 한 눈에 보기 >

Print

① 산업(Industry & Trend)

▶ 출처: 서울시

첫째, ‘산업’ 분야에서는 뷰티, 패션, 디자인 등 감성산업을 통합해 뷰티산업의 외연을 확장합니다. 1주차 ‘서울뷰티위크’를 시작으로 2주차 ‘서울패션위크’, 3~4주차에는 ‘서울디자인2022’와 ‘서울반지위크’로 이어지는 행사를 릴레이로 개최해 시너지를 냅니다.

서울뷰티위크(9.30~10.2)는 ‘서울뷰티먼스’의 첫 주자로,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대규모 글로벌 뷰티박람회입니다. 전 세계 바이어와 뷰티 인플루언서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대한민국 패션산업 1번지 동대문과 DDP 일대에서 ‘산업의 낮’과 ‘축제의 밤’으로 열립니다.
서울패션위크(10.11~15)는 3년 만에 100% 현장 패션쇼로 돌아옵니다. DDP를 중심으로 광화문광장, 도화서길을 잇는 서울 도심을 패션과 뷰티로 수놓을 예정입니다. 40여 개 모든 패션쇼에 일반시민을 초청해 패션쇼의 문턱을 낮추고, 코로나로 침체됐던 분위기를 전환하는 계기로 만든다는 목표입니다.

서울디자인 2022(10.19~11.2)는 서울디자인위크를 비롯해 DDP디자인페어 등 서울의 여러 디자인 축제를 한데 모은 아시아 대표 디자인산업 전문 마이스(MICE) 행사입니다. 올해는 ‘Beautiful Life <코로나 이후 새로운 미래>’라는 주제로, DDP를 중심으로 15일간 열립니다. 디자인 전시, 국내외 기업 컨벤션, 국제 컨퍼런스, 디자인마켓 및 팝업스토어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서울반지위크(10.14~30)는 주얼리 브랜드 판로지원을 위한 공동 프로모션으로, 17일간 서순라길 등 서울 일대에서 열립니다.

로컬 in 뷰티서울(9.30~11.2)은 서울뷰티먼스 연계 특별 이벤트로 합정, 양재 등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 5개소에서 진행됩니다.

② 여행·관광(Travel & Life)

▶ ‘서울뷰티트래블위크’ 메인 행사장인 ‘서울뷰티하우스(휘겸재)’ (출처: 서울시)

둘째, ‘여행·관광’ 분야에선 서울의 쉼, 맛, 멋을 주제로 한 ‘뷰티트래블위크’와 ‘테이스트 오브 서울’을 열어 서울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면서 힐링하고, 내면의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서울 주요 상권 참여로 시민과 관광객, 상인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축제로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서울뷰티트래블위크(9.30~10.5)는 북촌 휘겸재 한옥과 종로 일대에서 한옥스테이∙한방카페∙인왕산 인문학 트래킹 등 서울이 제안하는 쉼, 맛, 멋을 체험하며 아름다움의 진정한 이야기를 찾아보는 행사입니다. 숙소∙식당∙갤러리 등 30여 개 지역 업장이 중심이 돼 서울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합니다.

테이스트 오브 서울(9.30~10.6)은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맛’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행사로, 세빛섬, 문화비축기지 등에서 서울만의 다양한 미식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③ 문화(Culture & Play)

▶ 출처: 서울시

셋째, ‘문화’ 분야는 ‘서울뮤직페스티벌’ ‘서울라이트’ 등 서울의 대표 문화행사를 집중 개최해 한류 문화와 뷰티의 상승효과를 냅니다. BTS, 오징어게임 등으로 대표되는 K컬쳐에 대한 관심과 호감도를 바탕으로 서울의 뷰티산업을 알리고 서울의 도시매력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서울라이트 & DDP 가을축제(9.30~10.9) 역시 DDP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DDP의 굴곡진 외벽을 활용한 서울의 대표 빛축제인 ‘서울라이트’와 ‘DDP 가을축제 : 비바뷰티’가 동시에 개최됩니다. 특히 뷰티∙패션에 관심이 많은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할 패션쇼, 벼룩시장(플리마켓), 디자인시네마, 장 줄리앙 야외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됩니다.

서울뮤직페스티벌(10.13~16)은 노을맛집 노들섬에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즐기며 감성을 채울 수 있는 서울의 대표 음악축제입니다. 공연은 물론, 클리오, 디어달리아 등 4개 뷰티브랜드가 참여해 ‘나만의 퍼스널컬러 찾기’ 같은 체험부스를 운영하고, 뷰티 인플루언서가 진행하는 뷰티 토크콘서트도 준비돼 있습니다.

서울새활용주간 연계행사(9.30~11.2)로 10월10일부터 12일간 서울새활용플라자에서 뷰티산업 자원순환 체험행사인 ‘서울새활용주간 –ESG 시민마당 워크숍, 아름다운 제로 웨이스트’가 열립니다.

서울뷰티먼스 연계 투어코스 ‘서울 뷰티 콕콕’과 다양한 행사별 정보는 서울뷰티먼스 누리집에서 한눈에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서울뷰티위크부터 뮤직페스티벌까지 아름다움으로 가득한 34일간 거대한 축제의 장, 2022 서울뷰티먼스!
서울만의 매력적이고 차별화된 도시축제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 예작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