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제철 먹거리를 직접 만나러 가봐요!
가을은 풍요의 계절로 제철 식재료가 풍부합니다.
▷출처 – 네이버 (몸에 좋은 제철음식)
건강을 위해 제철 요리를 먹어야 하는 이유
풍부한 영양가
- : 제철에 자라는 과일, 채소, 해산물 등 식재료들의 영양가가 가장 높습니다.
신선한 재료
- : 제철 식재료들은 보관기관이 짧으므로 신선도가 높습니다. 이로 인해 음식의 맛과 풍미 또한 좋아집니다.
환경보호
- : 제철 음식은 국내 공급이기 때문에 수입품에 비해 환경에 부담이 덜 합니다. 이는 환경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제철 식재료는 자연식 재료이기 때문에 더욱 유익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
- : 농산물이 풍부한 시기이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합니다.
전통문화 계승
- : 특정 시기, 특정 지역의 특산물과 연계된 경우가 많아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뿐더러 전통문화와 전통 요리를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지만, 제철에 먹는 식재료는 향미와 식감, 그리고 영양소가 남다릅니다. 그래서 일찍부터 제철 요리는 꼭 먹어야 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또한 지역 특산품과 결합하여 축제의 장이 열리기도 하는데, 한 번쯤은 현지에서 즐기면 좋을 유익한 축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금산 세계 인삼 축제
인삼의 종주지, 충남 금산에서 펼쳐지는 글로벌 건강 축제
▷출처-대한민국 구석구석(금산인삼축제 운영기관 자료)
150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고려인삼의 종주지, 충남 금산에서 금산인삼축제가 매년 개최됩니다. 인삼 캐기 체험과 건강 체험관, 인삼 가공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국제 인삼 교역전을 만나볼 수 있으며, 인삼 전통 문화 체험, 인삼에 로봇과 인공지능(AI)기술을 접목한 가족 참여 미래 콘텐츠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금산인삼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선정하는 전국 최우수 축제 10회 선정, 명예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었습니다.
[행사내용]
- 메인프로그램 : 홍삼팩 마사지체험, 인삼 캐기 체험, 인삼아트체험, 국제인삼교역전 등
- 부대행사 : 금산인삼 저잣거리, 거리의 라디오쇼, 금산 인삼왕 선발대회 등
- 2025.09.19 ~ 2025.09.28
- 위치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 인삼광장로 30
- 가격 입장료 무료 (일부유료 2000원 ~ 3000원)
- 업체 금산군/(재)금산문화관광재단
- 전화번호 041-750-2319
청송사과 축제
청송사과 끝없는 비상
청송사과 축제는 청송읍 용전천 현비암 일원에서 “청송사과 끝없는 비상”이라는 주제로 개최합니다.
이번 사과 축제는 방문객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수천 개의 사과 풍선 중 황금사과를 찾는 “황금사과를 찾아라”, 사과 선별을 통해 로또 번호를 추첨하는 “도전-사과 선별 로또”, 만보기가 달린 방망이로 최고의 난타 꾼을 뽑는 “꿀잼-사과난타” 등 현장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출처-대한민국 구석구석 (청송사과축제)
[행사내용]
- 주요프로그램 : 청송사과 퍼레이드, 청송사과 꽃줄엮기 전국대회 등
- 체험프로그램 : 만유인력-황금사과를 찾아라, 꿀잼-사과난타, 도전-사과선별로또, 사과 방망이 체험, 타투 스티커 체험, 포토부스, 사과나무 메모꽂이 만들기, 사과 티코스터 만들기 등
- 전시판매행사 : 사과요리판매(사과바싹불고기, 사과푸딩 등), 사과가공품판매(사과막걸리, 사과한과, 사과탄산음료, 사과떡, 사과식초 등), 농특산품 판매 등
- 기타프로그램 : 제19회 내고장 청송 알기 퀴즈대회, 전국고교장사씨름대회, 헬로콘서트 좋은날 녹화 공연, 청송군민 노래자랑 등
- 2025.10.29 ~ 2025.11.02
- 위치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금월로 269 청송군 청송읍 용전천 현비암 일원
- 가격 무료
- 업체 청송군 /청송군축제추진위원회
- 전화번호 054-873-3686
양양 송이 연어 축제
2010년부터 매년 송이와 연어 축제를 이어온 양양군
▷출처 – 양양군청
*하기 축제 내용은 전년도(2024년) 축제 내용으로, 2025년도 축제 내용은 업데이트 중에 있습니다.*
(날짜 미정 10월 초~중 – 부스 모집 중)
- 축제장소 : 양양 남대천 일원 (양양교~양양대교 남대천변, 물놀이장, 어화원, 다목적광장 등)
- 주관 : 양양문화재단
송이버섯은 귀한 식재료라 가격조차 정해지지 않은 ‘싯가’일 때가 많습니다.
양양 송이 축제에서는 버섯채취 체험과 강원도 산간 사람들의 전통놀이였던 탁장사대회를 열고, 대중적인 버섯요리와 고급 송이요리를 선보입니다.
대자연 속에서 건강도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양양 송이 축제는 참살이 축제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적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태백산맥에서 채취되는 양양 송이는 일본산에 비해 살이 두텁고 향기가 풍부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송이버섯을 좋아하는 나라로는 한국, 일본, 중국 홍콩으로, 그 중 일본이 송이에 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양양군은 지리적 특성을 가진 양양 송이의 등록을 통해 상품의 품질을 향상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생산자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고 상품의 가치를 향상하고자 임산물로는 전국에서 제1호로 2006년 양양 송이를 지리적표시 등록 완료하였습니다.
지리적표시(Geographical Indication)란 명성, 품질 기타 특징이 본질적으로 특정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기인하는 경우, 당해 농산물 또는 그 가공품이 그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특산물임을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지에서만 구할 수 있는 상등품의 양양 송이버섯이나, 다양한 맛과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청송사과 축제, 1500년 역사를 가진 고려인삼의 종주지인 금산은 한 번쯤 꼭 즐겨봐야 하는 특산품이 있는 지역입니다.
/예작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