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회복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작

▷ 코로나19 예방접종, 이렇게 실시됩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이 2월 26일부터 전국 동시에 시작되었습니다.
정부는 요양병원·요양시설 등 고령층 집단 시설의 만 65세 미만 입원·입소자 및 종사자 약 27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예방접종을 시작하였으며, 1분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이 도입되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원활한 예방접종의 시행을 위하여 접종기관 및 접종인력 준비, 접종지침(매뉴얼)을 마련하고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여, 2~3월 현재 ‘요양병원·요양시설의 입소자 및 종사자 >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 고위험의료기관과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순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이렇게 받으세요!

v-002

v-001

[ 접종 하루 전 ]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 안내문자 확인

[ 접종 당일 ]
– 집에서 출발 전, 컨디션 확인
– 마스크 착용 후 접종기관 방문
– 신분증 확인 및 체온측정 후 예진표 작성
– 예진의사 상담 후 예방접종 받기
– 15~30분 간 관찰실에서 이상반응 관찰 후 귀가
– 귀가 후 최소 3시간 이상 휴식 및 이상반응 확인하기
–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 음주 삼가
– 접종 당일 목욕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음
– 2차 예방접종 예정일 달력에 표시하기

[ 접종 후 ]
– 최소 3일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심 기울이기
– 경미한 이상반응(접종 부위 통증, 부기, 오한, 발열 등)은 모든 예방접종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며 이는 수 일내로 회복
– 이상반응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경우(39도 이상 고열, 알레르기 반응, 얼굴이나 손부기 등) 의료기관 방문하기

코로나19 백신, Q&A

03

Q)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안전한가요?
모든 백신은 생물학적 특성 상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이상반응은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보고된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이상반응 비율이 낮고 예방접종의 효과가 접종을 하지 않는 경우보다 큰 만큼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합니다. 정부는 해외 접종 사례 등을 주시하면서, 이상반응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하며 면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겠습니다.

Q) 예방접종, 꼭 받아야 하나요?
모든 국민이 조속히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많은 국민이 예방접종을 받게 되면,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줄어들고, 집단면역을 보다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예방접종으로 코로나19 감염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도 감소하기 때문에 제때 접종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비용이 있나요?
모든 국민은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국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 적극적인 접종참여를 통한 집단면역 조기 형성을 위해 접종 비용을 전액 지원합니다.

Q) 백신 종류, 개인이 선택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인별로 접종받을 백신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백신 공급량 및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정부가 시기별 백신 접종 대상 및 백신 종류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접종 순서에 따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더 많은 국민이 안전하게 접종받으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Q)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요?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입니다. 백신접종은 11월 집단 면역 형성을 목표로, 공급 상황 및 우선접종대상 등을 고려해 2월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됩니다.
*단,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 임상시험 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될 수 있습니다.

Q)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국민 대다수가 ‘가까운 곳’에서 접종받을 수 있게 하겠습니다. 전국 250개 접종센터와 약 10,000개의 지정 민간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백신 종류에 따라 접종장소 지정 운영 예정 또한 요양시설 등 집단생활 시설 거주 노인 등에게는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Q) 백신종은 누구부터 시작되나요?
최우선 접종 대상자는 병원 현장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직접 치료하는 의료진 등입니다. 미국, 영국 등에서도 코로나19 대응 의료인을 최우선 예방접종하고 있습니다.
백신 예방접종은 코로나19에 취약한 어르신 등을 포함해서 백신 공급 및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Q) 일반인은 언제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나요?
성인(만18세~만64세)은 3분기부터 사전예약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접종 가능 기간 및 예약 방법 등은 대상자에게 문자 등을 통해 개별 안내될 예정입니다.


Q) 나의 예방접종 정보 확인은?
전 국민이 예방접종 대상이며, 구체적 접종 시기는 개별로 안내될 예정입니다.
예방접종 정보제공 누리집(http://ncv.kdca.go.kr)을 통해 우선 접종대상 여부 및 예상 접종 가능 시기 등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별 예방접종 가능 시기 모의계산 기능 등은 3월 중 개통 예정입니다.
접종 대상으로 확정되면 전화나 문자로 안내를 받으며, 별도의 사전예약 누리집 및 콜센터(1339)등을 통해 예방접종 사전예약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예약 시 접종 장소 및 시간을 선택할 수 있으며, 문자 또는 국민비서서비스*를 통해 다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국민이 필요한 정보를 민간앱으로 안내받고 챗봇으로 상담하는 디지털 민원 서비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입소하고 계신 요양시설 등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Q) 내 접종 시기가 되었을 때 접종 받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백신 접종을 거부하여 기한 내 예방접종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원칙적으로 예방접종 순위는 마지막 순위가 됩니다. 다만, 접종 예약 후 고열(37.5℃ 이상) 등으로 접종이 어려운 경우에는 회복 후 접종받으실 수 있도록 예약 조정이 가능합니다.

v-003

백신종류, 접종순서 등이 개인별로 다르기 때문에 백신접종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바로 알고, 안전한 백신 접종과 함께 하루빨리 소중한 일상이 회복되는 그날이 오기를 바라봅니다!

*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Click하세요!

#힘내라대한민국
#끝을위한시작
#개인위생준수
#마스크필수

코로나19!
우리는 이겨낼 수 있습니다.

/ 예작기획